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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 및 온라인 사용처 알아보기

2021. 9. 28.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 및 온라인 사용처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 및 온라인 사용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문화누리카드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는 차상위계층이나 기초수급자 등을 대상으로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목적으로 국가가 시행하는 복지입니다. 이 목적을 위해서 문화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 지원금은 문화누리 카드로 지급이 되는데요.

 

 

국내여행이나 체육활동 등의 분야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원금액은 2021년 기준 1인당 10만원으로, 기존의 2020년의 인당 9만 원에서 10%가 증가한 금액을 지원받고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발급대상자와 신청자격

문화누리카드의 발급대상자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는 6세 이상으로 2015년 12월 31일 이전의 출생자입니다.(기초생활수급자 - 생계, 주거, 의료, 교육급여, 수급자, 조건부수급자, 보장시설 수급자), (차상위계층 - 장애수당 수급자, 장애아동수당 수급자, 차상위 자활근로자, 장애인연금 부가급여 수급자, [차상위 초과자를 제외], 본인부담 경감대상자, 차상위계층 확인서 발급자, 저소득 한부모가족, 교육급여 수급자 외 나머지 가구원

 

 

위와 같이 본인의 상황이 신청자격에 해당한다면 확인해보시고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신청기간 사용기간

문화누리카드의 발급 신청기간은 2021년 2월 1일부터~2021년 11월 30일까지 지역별 해당 연도 예산 소진 전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의 사용기간 같은 경우 2021년 2월 1일부터~2021년 13월 31일 연말까지 사용이 가능한데요. 사용기간 내에 사용하지 않으시면 카드 내의 잔액이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문화누리카드의 신청방법은 주민센터에 신분증과 문화이용권 발급신청서를 같이 지참해서 방문하시면 됩니다. 온라인(www.mnuri.kr/main/main.do) 복지시설 거주자 및 본인인증이 불가능할 경우 온라인 발급이 어렵다고 합니다. 2021년 문화누리카드를 발급받아서 사용을 했고, 2022년에 문화누리카드 발급 자격을 유지했을 때, 2022년도에 별도의 신청 없이 지원금 10만 원이 자동으로 재충전된다고 합니다.

 

재충전 시기 - 2022년 1월 28일~29일 예전(문자 통보)

(단 세부 조건에 따라서 재충전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자동 재충전 제외 대상자

2021년 1월 11일 기준으로 수급자격 박탈자, 카드의 유효기간이 2021년 12월 이전의 카드를 보유한자, 2020년 기준 복지시설 발급자, (사고등록카드, 사용정지 카드, 오류 카드 보유자), 우편 수령 후 수령 등록을 하지 않은 카드 보유자, 지속적으로 자격을 유지했으나 과거 연도 (18-19년)에만 발급하고 20년도에는 발급하지 않은 자, 주민번호 비노출 대상자, 2020년 전액 미사용자 등 재충전 대상자 확인은 누리집 홈페이지나 ARS 전화 또는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문의를 하시면 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온라인, 오프라인)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는 정말 다양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사용처를 잘 모르시기 때문에 서점과 영화를 보시는 데에만 사용을 많이 하고 계시는데요. 문화누리카드는 공연. 영화. 전시 관람을 포함하여 국내여행, 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의 스포츠 관람 등 문화예술. 여행. 체육 활동의 다양한 분야에서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의 사용처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문화누리 홈페이지 (www.mnuri.kr/main/main.do)에 접속하신 다음 사용하기>온,오프라인 가맹점 메뉴에서 확인해보실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 역시 공식 홈페이지 (www.mnuri.kr/main/main.do)에 접속을 하신다음 "카드 발급/전액 확인 - 카드 사용 및 잔액 확인" 메뉴를 클릭하신 후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발급받은 카드번호를 입력하시면 잔액이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 2021년 2월 1일 이후 주민센터에 전화를 하시거나 방문 또는 고객센터 1544-3412로 전화를 해서 자동 재충전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모바일 어플에 가입해서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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